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영화 <캡틴 마블> 줄거리, 등장인물, 소감

by 모두 계획되어 있지 2023. 10. 10.

 영화 <캡틴 마블>은 마블 시네메틱 유니버스(MCU)의 작품으로 2019년에 개봉했습니다. 미국의 여배우 브리 라슨(Brie Larson)이 주인공을 맡았으며 마블 코믹스의 캐릭터 중 하나인 캡틴 마블의 기원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영화 <캡틴 마블>의 줄거리

 이야기의 시작은 버스라는 여인을 비추며 시작합니다. 1995년 외계 행성 크리에서 살고 있는 군인인 버스는 기억 상실증을 가지고 있습니다. 버스는 욘 로그라는 인물에게 훈련을 받고 있는 엘리트 크리 군단의 일원입니다. 그 군단의 이름은 별의 힘, 스타포스라 불리웁니다. 버스는 정체를 모르는 특별한 힘을 가지고 있었고, 욘 로그에게 힘을 조절하는 훈련을 꾸준히 받고 있습니다. 한편 크리 행성은 모습을 자유자재로 변환할 수 있는 외계생명체인 스크럴과 전쟁 중에 있습니다. 그러던 중 한 미션에서 버스는 스크럴의 지도자인 탈로스에게 붙잡히게 됩니다. 그렇지만 버스는 탈출을 시도하고 그 도중 지구에 불시착합니다.

 버스는 지구에서도 스크럴에게 추적당하게 됩니다. 그러다 그녀는 닉 퓨리와 만나 한 팀을 이루게 됩니다. 그 도중 버스는 자신의 진짜 정체성을 발견하게 됩니다. 그녀는 사실 1989년에 실종된 미국 공군 파일럿인 캐롤 댄버스였던 것입니다. 과거 버스는 웬디 로슨이 개발한 실험용 항공기를 테스트한 후에 기억을 잃었던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특별한 힘과 매번 꾸는 악몽의 이유가 로슨이 개발한 실험용 엔진이었음을 깨닫게 됩니다.

 로슨은 사실 크리의 과학자인 마벨이었고, 마벨은 크리족들이 다른 종족을 핍박하는 것을 보다못해 빛의 속도의 엔진을 개발했습니다. 스크럴 족을 크리족이 쫓아올 수 없는 아주 먼 행성으로 보내 주기 위함이었습니다. 그리고 버스와 함께 엔진을 시범운행 하던 중 욘 로그가 이끄는 스타포스 부대에게 격추당하게 되고 마벨은 엔진을 크리족에게 빼앗기느니 파괴해버리려 하던 중 욘 로그의 총에 맞게 됩니다. 그를 본 버스가 대신 엔진을 파괴하면서 분출된 에너지를 흡수하여 초인으로 거듭나게 되었던 것이었습니다.

 다시 현 시점으로 돌아와 버스와 퓨리는 스크럴이 그 엔진을 찾아 무기화하려는 것을 막기 위해 노력합니다. 그 과정에서 버스는 캡틴 마블로서의 정체성을 받아들이고 자신의 힘을 완전히 활용하는 방법을 알게 됩니다. 또 캡틴 마블을 크리와 스크럴 사이의 진실을 알게 됩니다. 캡틴 마블은 스크럴과 손을 잡고 욘 로그를 물리치며 스크럴에게 안식처를 찾을 수 있도록 해 줍니다. 향후 버스는 닉 퓨리와 우정을 쌓으면서 쉴드의 미래를 위한 기반을 마련하게 됩니다.  

 

영화 <캡틴 마블>의 등장인물

 영화 <캡틴 마블>의 등장인물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이 영화에서의 등장인물들은 각자의 개성이 뚜렷해 관객들에게 재미를 선물합니다. 신념이 뚜렷한 각자의 인물들을 통해 이야기는 더욱 풍성해지고 감동을 더합니다.

 먼저 캡틴 마블인 캐롤 댄버스에 대해 알아봅시다. 캐롤 댄버스는 강인하고 정의로운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남들을 챙기고 친구들과의 관계를 가장 우선시 생각하는 인물입니다. 또 영화 초반에는 자신의 정체모를 힘과 기억나지 않는 과거로 인하여 많은 불안감을 느끼지만, 기억을 되찾고, 새로운 인물들과의 유대감이 쌓여가면서 자신의 능력을 점차 조절하며 자신감을 갖게 됩니다. 자신을 의심하고 단편적인 부분만 보았던 영화 초반의 캐롤과 후반부의 자신감 있고, 모든 진실을 알게 된 캐롤의 모습은 확연히 다른 차이를 가집니다. 정의롭고, 포용력 있는 히어로의 탄생과정은 보는 이들로 하여금 뿌듯함을 느끼게 한 것 같습니다.

 두번째로 닉 퓨리입니다. 닉 퓨리는 마블 시네메틱 유니버스의 아주 중요한 인물입니다. 쉴드의 책임자이며 리더인 그는 늘 재치있고, 판단력이 뛰어나며 추진력있는 모습을 보여왔습니다. <캡틴 마블>에서의 그는 시간순으로 더 젊은 모습으로, 경험은 더 적지만 여전히 뛰어난 분석 능력과 평정심 있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또한 캡틴 마블과의 협업을 통해 우정을 쌓게 되는데, 그로 인해 닉의 성격적인 부분에서 더욱 풍성한 모습을 보여준 부분은 우리에게 한층 새로운 모습으로 보여집니다.

 세번째로는 욘 로그입니다. 욘 로그는 크리의 엘리트 군단인 스타포스의 리더답게 아주 엄격하고 지도력있는 성격을 가졌습니다. 원칙주의자로 이 원칙은 자신 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들에게까지도 아주 높은 기준으로 적용됩니다. 초반의 그는 캐롤을 지도하고, 이끌어주는 역할로써 그녀를 아낀다고 생각하게 만들지만 후반부에 그녀를 이용하는 목적이었다는 게 드러나게 되면서 관객들에게도 배신감을 느끼게 만듭니다. 

 네번째로는 탈로스입니다. 탈로스는 스크럴 족의 지도자로 초반에는아주 위협적이고 적대자같은 모습으로 비춰집니다. 하지만 영화가 진행됨에 따라 그의 성격은 더 여러방면으로 비춰지고, 입체감있는 캐릭터로 거듭나게 됩니다. 그는 자기의 종족을 위해 희생하고, 싸우는 등 민족을 지키기 위해 애쓰는 책임감 있는 리더의 모습을 많이 보여주며 사람들의 호감을 얻습니다.

 마지막으로 마벨로 불리는 웬디 로슨입니다. 웬디 로슨은 영화의 전반적인 모든 부분에서 아주 지혜로운 모습으로 비춰집니다. 그는 지도자이자 과학자로서 할 수 있는 도덕적인 최선의 선택을 하려고 노력합니다. 지식과 통찰력을 통해 주변 인물을 이끌고 도움을 줍니다. 

 

3. 영화 <캡틴 마블>을 본 소감, 총평

 이 영화는 드라마적인 요소가 강하게 드러나는 영화라 생각합니다. 물론 MCU 영화들의 특성상 액션과 SF적인 모습은 당연히 크게 작동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드라마적인 감동을 많이 연출했다고 생각합니다. 우선 주인공의 감정적, 물리적 변화와 뚜렷한 개성을 가진 등장인물들, 그리고 반전요소를 줄 수 있는 과거의 요소들이 복잡하게 작동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러한 모습들은 현실에서도 볼 수 있는 모습으로 비현실적인 공상 영화에 관객들이 공감할 만한 요소를 효과적으로 설치했다고 생각합니다.

 번외로 MCU시리즈의 하나로서 캡틴마블을 본 소감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캡틴마블은 마블 유니버스의 새로운 차원을 추가한 영화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인피니티 워가 끝난 시점 관객들에게 새로운 거대한 히어로인 캡틴 마블을 소개시켜준 것은 엔드게임의 스케일적인 차원을 전우주적 범위로 설정했음을 다시 한번 각인시켜주는 역할을 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시리즈적으로 보았을 때에는 캡틴마블이라는 영웅의 역할이 다소 애매하다고 어수선하다고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너무 뛰어난 능력치를 가졌기에 이 시리즈의 핵심인 팀워크를 통한 승리의 부분이 개연성상으로 약해질 수 있기 때문이었습니다. 여러분들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여기까지 영화 <캡틴 마블>이었습니다.